2008. 7. 9. 13:43

vista에 XPe 설치



이전에 개발 PC에 XPe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설치를 마친 뒤 다른 작업들 때문에 정작 실행은 한번도 하지 않았었다. 우왕~ 바쁘기도 하시지... -_-

짬을 내어 XPe Target Designer를 실행시켜 보았는데 정상적인 동작을 하지 않았다....
특별한 에러 없이 설치가 완료되어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닌 모양이다.

Target Designer를 실행하면 'Target Designer connot connect to the component database at XXX'라는 에러 메시지가 보인다.. ㅜㅜ
XPe의 Database 설치 시 호환성이 없다는 메시지가 뜨길래 무시하고 진행하긴 했는데.. 이 부분이 문제였나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Target Designer 실행 시 에러 메시지창

일단 구글 검색을 통해 해결 책을 찾은 듯 하여 포스팅.. ^^

XP 버전의 개발 PC에서는 XPe가 사용하는 MSDE(MS Database Engine)라는 database engine을 사용한다. 하지만, vista로 넘어오면서 이녀석(MSDE)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vista에서 database를 사용할 수 있도록 'SQL Server 2005 Express Edition'을 설치해 주어야 한다.

SQL Server 2005를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세팅 중에 몇가지 문제가 있긴 했지만.. ㅋ
참고로.. 'SQL Server 2005 Surface Area Configuration'에서 '새 관리자'를 추가해 주어야 Database connection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는 듯 하다. 이부분을 진행하지 않으니.. 이전과 동일하게 에러 메시지를 보았던 기억이.. ㅋ

이에 관련된 문서를 일단 올린다.
이 문서 파일은 vista에 XPe를 설치할 때 보일 수 있는 몇가지 해결책(?)같은것을 설명해 놓은 문서이다.